본문 바로가기
도서/1. 재테크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by 제네시스33 2023. 2. 13.
728x90
반응형

© tinaflour, 출처 Unsplash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보험광고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말고" 이순재 할아버지의 광고가 궁금한 사람은 꼭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다. 보험은 말 그대로 불의의 사고라든지 지병으로 인해 가정에 금전적으로 힘들 때를 대비하여 들어두는 비상 대책 수단이다. 그런데 가입후 실제 혜택과는 너무나 높은 괴리가 존재한다.

항상 자주 나오는 이야기가 보혐 약관이다. 깨알같이 작게 적은 내용들 읽기조차 힘들게 해 놓았다. 고객이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좀 커다란 글자로 따로 기록을 하여 첫면에 올려 놓으면 알게 쉽게 적었다고 형사나 경찰이 잡아 가는지...

시내 중심지 위치 좋은 사거리에 자리 잡은 보험회사 건물 또한 매우 멋지다. 저녁 늦게까지 사무실 조명 훤하게 대낮처럼 밝게 켜 놓고 일을 한다. 밝은 조명의 전기세는 어디서 나오지. 보험회사에서 장사를 잘 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두 고객들이 가입한 보험금에서 일정 금액을 뗀다.

월 보험금이 10만원이라고 하면 2만원은 보험회사의 사업비로 나가 월10만원짜리 보험이 아니라 8만원짜리 보험이 되는 셈이다. 그래서 보험은 중도해지하면 절대 원금을 찾을 수가 없다. 왜 사업비로 이미 떼어 갔기 때문에 원금이 사라진 셈이다.

© geralt, 출처 Pixabay

보험 말도 많고 가입후 3개월 내에는 혜택도 볼 수 없고 부양가족이 없는 미혼더러 사망보험금을 가입하라고 강요를 하고 종신보험 상품을 드리댄다. 아파트도 장만해야 하고 결혼자금도 준비를 해야 하는 사람에게...

한동안 인기를 끈 변액유니버셜보험도 기존 보험을 펀드라는 종목을 넣어 약간 꼬아 놓은 것이지 저축성보험과 일반 다를게 없는 상품이다. 재무설계 상담을 해보면 거의 설계를 잘 하고 있지만, 무엇이 빠졌네. 하면서 슬쩍 적립식펀드와 저축성보험을 권유한다.

이렇게 적립식펀드와 저축성보험을 권유하는 이유는 좋은 수입원이기 때문이다. 은행에 가면 지점장이 늘 권하는 상품이 있다. 자녀 결혼자금 1억만들기(10년가입 월 777,000원) 저축성 보험을 권한다. 이렇게 웃음을 머금고 서비스를 하면서 권하는 이유는 수입이 다른 상품보다 짭짤하기 때문이다.

 

중간에 해지를 하면 판판이 깨지는 상품이다. 요즘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 어떻게 10년 후를 점칠수 있는가 ! 이런 개인적인 상황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것이 보험회사다. 짭짤한 수입의 돈은 모두 가입을 한 고객의 호주머니에서 나오며 이게 보험업이 살아가는 생존 전략이다.

© stevepb, 출처 Pixabay

간혹 다치거나 아파서 보험금을 많이 받았다고 자랑을 하는 사람이 있다. 참 우스운 일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관리를 잘 해서 꼭 필요한 기본이 되는 보험금만 가입을 하고 보험금을 많이 받았다고 자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보험회사의 봉이 되는 지름길이다. 금융산업은 착취산업이며 특히 보험산업은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여야 한다.

 

펀드도 정말 과욕을 버리고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산투자를 생활화하고 환매타이밍을 잘 지키며 최종 여유자금으로 느긋하게 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예금 또는 적금금리 0.1 ~0.2 % 높을 곳을 찾으려고 여러은행을 다니는 발품보다 스타벅스 커피한잔 아끼는 것이 나으며 기름 50원 저렴한 변두리 주유소를 찾는 것 보다 50원 저렴한 셀프 주유소를 가는 것이 백배 낳다.

이거 작성한 글을 보니 좀 센 느낌이든다. 그러나 누군가는 쓴소리를 해야 하는 사회 임에는 틀림이 없다. 봄과 여름을 이어주는 5월의 푸른 계절 한번 시간내서 구독을 권해 본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드림)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 네이버 도서 (naver.com)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