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창업을 준비하려면 반짝 빛나는 사업이 아닌 길게 가는 사업을 선정하고 고객을 잘 살펴야 한다. 사업이 잘되지 않는다고 포기를 하지 말고 그 원인을 찾고 난 후에 접을지 말지를 결정하고 고객의 행동을 보고 부족함이 뭔지 채워나가는 것이 사업이 기본이다. 스몰 데이터는 사람의 눈빛, 행동, 옷차림, 얼굴의 표정, 분위기 등 고객이 목말라하는 내용에 맞는 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빅데이터와 스몰 데이터의 차이가 데이터의 량이 아니라 정보에 대한 성질이 다르며 빅은 집단의 공통을 스몰은 개인의 사소한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빅데이터로 성공한 기업은 아마존, 자라, 스타벅스, 넷플릭스 등이며 이에 반해 스몰 데이터는 집단이 아닌 개인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주는 내용이다.
개인이 인터넷에 올린 내용에 맞는 광고를 띄우며 네이버 블로그에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 메뉴를 작성하면 그 음식이 광고로 올라온다. 이곳이 스몰 데이터로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다. 사업을 하면 성공하기가 만만하지 않다. 그러나 누구는 사업 수완이 좋아 사업마다 잘 되며 매출을 우상향으로 올리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고객의 미세한 요구사항까지 놓치지 않는 사람이다.
고객의 속마음 즉 숨겨진 요구사항이 뭔지 꾸준히 관찰하고 찾아내어 고객에게 돌려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 사업의 수완이 있으며 제품 외에 서비스를 아끼지 않는다. 책에서 읽어 본 내용이 생각나 적어 본다.
저녁 시간 애들이 학원을 파하고 집으로 오는 시간에 엘리베이터 내에 통닭 튀김 냄새를 채우는 치킨집 사장 이야기다. 닭을 좀 많이 튀겨 냄새가 많이 나게 하여 닭을 봉지에 담아 주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냄새를 옮겨 놓는 것이다. 그러면 그 냄새를 맡은 아이들은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엄마를 졸라 통닭을 시킨다고 하니 사업에 닭 냄새를 동원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은행을 사용하면서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들어 놓듯이 사람의 마음속에도 한 개의 계좌가 아닌 여러 개의 계좌가 있는 것 같다. 계좌의 크기도 사람마다 다르며 작은 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로또에 당첨에 되면 자기가 애써 번 돈이 아니라 헤프게 사용을 한다.
오래전에 나온 자동차 광고다. 친구가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냐' 질문에 새로 나온 차량 그랜저로 대답을 한다.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산뜻한 디자인과 옵션을 겸비한 차로 설명이 필요 없다. 어떻게 지내는지 추가로 대답을 하지 않아도 되는 광고였다. 이런 광고가 요즘 대세인 듯하다. 그러나 차량 가격이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할부를 내서라도 차량을 구입하라는 것이다.
책에 소개된 중고차 매매 앱 '헤이 딜로'에 타던 차를 두 번 매도한 적이 있다. 차량 가격이 경매처럼 이루어지며 앱에 차량을 올려 최고가를 주는 딜러를 선택을 하면 당첨된 딜러가 차량을 가져가기 위해 연락이 온다. 차량을 한 바퀴 쭉 살펴보고는 별 트집 없이 차 값을 송금해 주고 가져간다. 거래가 아주 깨끗하고 명쾌하여 좋았다. 중고 매매상에 가져가면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며 가격을 후려치는데 그런 상황이 없어 계속 헤이 딜러로 거래를 하고 싶은 생각이다.
작년 여름 관심이 가는 아파트를 둘러보기 위해 근처 부동산에 의뢰하여 매매로 내놓은 집을 보러 가게 되었다. 더운 날씨로 동간 이동을 하는데, 여성분의 부동산 소장은 자기 차로 이동을 하면서 몇 동 앞에서 만나자고 한다. 같이 걸어가면서 아파트를 안내를 받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내가 잘못된 생각일까? 그다음부터는 보여주는 집이 보기 싫어졌다. 이게 사람의 마음인 것이다.
헤이 딜러, 당근 마켓, 직방 같은 앱들은 속고 속이는 거래가 난무한 현실에서 어떻게 하면 중고 거래를 믿고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고객에 대한 숨겨진 욕망을 읽어 냈기에 새로운 방법을 찾은 것이다. 고객의 마음을 읽는 스몰 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캐치하여 책을 내어 준 저자님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본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왜 그것만 팔렸을까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도서 > 5. 경제.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13) | 2025.06.08 |
---|---|
도쿄 브랜딩 (11) | 2025.05.24 |
돈 버는 상가 망하는 상가 (8) | 2025.05.01 |
월급만으로는 돈이 돈을 버는 걸 절대 이기지 못한다 (4) | 2025.04.23 |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13) | 2025.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