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8. 인문학. 여행. 역사.심리학

인생이 바꾸는 행복한 책 쓰기

by 제네시스33 2022. 12. 27.
728x90
반응형

행복한 책 쓰기

 

책의 낸 양병무 박사님은 경제학을 전공했지만 전공서 외 일반인이 읽는 책을 내서 히트를 쳤다. 38권의 많은 책을 내고 지금도 책과 글쓰기 대학 학장으로 열심히 현역의 활동을 하고 있다. 갈고 닦은 전공보다 어떻게 책 쓰기를 더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해 진다.

 

책 쓰기로 유명한 사람으로 퀀덤북스 대표 김병완님이 떠오른다. 이분도 공학을 전공 하였지만 직장을 관두고 도서관에서 책을 사귀면서 책 쓰기 코칭을 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처음부터 전공이 자기와 맞지 않아 바꾼 것일까 아님. 공학의 전공이 싫증 나서 그럴까 ?

© Pavlofox, 출처 Pixabay

독서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 생활에 바쁘다는 핑계로 뒤로 미루고 있는 게 현실이다. 독서로 끝장을 본 사람들이 수도 없이 많다. 세종대왕은 고기는 씹을 수록 맛이 나고 책은 읽을 수록 맛이 난다고 하였다. 조선 말기에 정약용 선생도 책으로 이름을 남겼다.

 

일본의 유명한 장수 도꾸가와 이예야스는 40년 간 2 인자의 자리에 있으면서 성급하게 굴지 않고 수하 부하들에게 권력과 돈 중 한 가지 만을 줘 힘을 억제 하는 방법을 책에서 찾았다고 한다.

 

이렇듯 책은 우리의 손에서 절대 벗어 나면 안되는 중요한 물건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독서 광인 것을 익히 알고 있기에 이제는 실천에 옮기는 일만 하면 되는 것이다. 독서의 양이 쌓일수록 글의 내용들이 저장되어 책을 쓰고 싶은 충동은 자동으로 일어난다.

© benwhitephotography, 출처 Unsplash

"일계지손 연계지익" 이라고 했다. 오늘 당장은 손해를 입더라도 훗날에 이익이 되는 일을 마다해서는 안되며 인생을 길게 보고 지금 현재 일과 상관없어 보이는 지혜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글 쓰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신문에서 칼럼 하나를 골라 매일 두 번 분석을 하고 6개월 정도 훈련을 하면 글쓰기에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는다고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이 책은 글 재주가 없어 글을 쓰지 못하는 사람, 좀 더 역량을 키우기 위한 CEO들, 자서전을 쓰고 싶은 이들을 위해 집필이 되었다.

 

직장에서도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글쓰기가 매우 중요하며 관리자는 글을 조리 있게 작성 구성원들에게 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있어야 한다. 이런 것이 리더의 자격이기에 갖춰 놓아야 롱런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두산인프라코어 박용만 회장이 낸 "그늘까지도 인생이니까" 책은 장안에 화제가 되었다. 아버지라고 폼 잡고 있어서는 안되며 나의 성격과 그리고 인간의 모든 면을 다 알고 있기에 가면을 쓸 수가 없는 입장이다.

 

"살다 보면 양지 아래 그늘이 있었고 그늘 안에도 양지가 있었다. 양지가 그늘이고 그늘이 양지임을 받아 들이기까지 짧지 않는 세월이 걸렸지만 그게 다 공부였지 싶다. 그걸 깨닫고 나니 양지가 아닌 곳에 있는 순간에도 사는 것이 좋다." Page 7

책을 쓰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일상에서 작성을 해 놓은 메모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도 책 500 여권을 집필하려면 많은 소재가 있어야 하는데 발명 왕 에디슨처럼 메모 광으로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숙련된 기술자가 되려면 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하듯이 글쓰기도 똑 같은 과정을 겪어야 한다, 베스트셀러 "리딩으로 리딩하라"의 작가 이지성도 초등학교 교사였지만 책 쓰기를 좋아하여 교사를 관두고 책을 내어 성공을 한 사람이다. 100만 부 이상 팔린 대표작이 "꿈꾸는 다락방" 이다.

 

© Claudio_Scott, 출처 Pixabay

독서의 장점은 책 한 권 읽으면서 천천히 가지만 절대 뒷걸음은 치지 않으며 결실은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독서 경영도 농부의 일처럼 숙성되고 발효되는 시간이 필요하다. 많이 읽고, 쓰고, 많은 생각을 하면 글들이 머리에서 왔다 갔다 하는 시기가 온다. 그 때 글을 적으면 된다.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최종 책 쓰기까지 한 권의 책에 도움이 되는 많은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해 놓아 쉽게 이해와 공부가 되어 좋았다. 이 다음에 꼭 책 쓰기에 도전을 해 봐야겠다. 다음에 약속은 안된다면서 저자께서 혼 낼까 ? 지금 바로 하라고...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반응형